그것은 유기론적 관념에서 기계론적 세계관으로 이행된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. 17세기 근대 과학이 성립된 즈음의 세계는 살아 있는 유기체 모델로부터 매커니즘으로 파악하는 기계론적 모델로 대치된 시기였다.
≪ … 중 략 … ≫
Ⅱ. 동양의 자연관
1. 유교의 애물사상
애물사상이
그러므로 굳세고 강한 것은 죽음에 속하는 무리요, 부드럽고 약한 것은 삶에 속하는 무리이다. 따라서 무력이 강하면 오히려 적을 이길 수 없고, 나무도 억세면 결국 생명을 마치고 만다. 그러니 강하고 큰 것은 결국 아래에 깔리게 마련이고, 부드럽고 약한 것은 위로 오르게 마련이다."
(2) 돈후하다
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 하여 이루어지는 정치.
예치 : 예(禮)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함으로써 사회적 안정과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정치.
덕(德)과 예(禮)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, 백성들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가지며 스스
천(天)
-의리천 : 보편적 자연법칙이자, 인간에 내재하는 ‘보편적 행위원칙’으로서의 도덕 법칙
∴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.
-덕 :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.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.
∴ 인간이 본래
1.프로이트 :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
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
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: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
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,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